贫穷
社会孤立
定性研究
分离(微生物学)
社会学
老年学
心理学
定性分析
社会经济学
经济增长
社会科学
医学
经济
生物
微生物学
心理治疗师
出处
期刊:Sahoe gwahag yeon'gu (Dong'gug daehag'gyo)
[Institute of Social Sciences at Dongguk University]
日期:2019-09-30
被引量:1
标识
DOI:10.46415/jss.2019.09.26.3.135
摘要
노인의 빈곤 문제는 사회적 고립의 결과로 나타나는 복합적 현상에 가깝다. 특히 가족지원체계로부터 기초적 보호 행위를 받지 못하는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본 연구는 가족·노동시장·지역사회·국가지원체계에서의 사회적 고립이 독거노인의 삶의 과정에 어떻게 작동하여 빈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명해 봄으로써 오늘날 이 집단이 갖는 사회적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분석자료는 65세 이상 독거노인 410명의 사례기록지를 NVivo 12를 활용하여 질적 내용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거노인이 겪는 사회적 고립은 건강 상태, 경제적 상태, 근로 능력, 가족관계, 지역사회자원, 노동시장, 국가지원체계의 영역에서 다차원적으로 발생하며, 각 영역의 하위 요인들이 중첩되어 작용하고 있다. 둘째,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은 독거노인의 다양한 삶의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대 간에도 중첩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독거노인에게 나타나는 사회적 고립은 위기 요인으로 작동하면서 빈곤 상황과 같은 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대상자 중심의 질적 사례연구로써 빈곤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고립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연구로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를 근거로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과 빈곤의 문제에 대한 노인부양 및 노인 지원체계가 갖는 학술적· 정책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科研通智能强力驱动
Strongly Powered by AbleSci AI